FI/자금 및 투자

경제 위기와 주가흐름

엔지니어 개츠비 2021. 3. 11. 16:02
반응형

 

유동성 팽창에 주식이 가장 유망한 이유

코로나19와 주가 패턴 예시

1) 첫번째 단계 : 경기 침체기간으로 주가 하락기간

이 기간에 금융부실, 경제활동 멈춤, 명백한 수요부진, 디플레이션 국면이다. 기업들은 투자를 줄이고 주주보상을 줄이며 위기에 대비해 현금을 더 확보한다. 그리고 저금리와 양적완화라는 정책이 경기와 자산시장을 돌려 세우지 못한다.

유망 종목은 주식이나 리세션 기간이므로 보수적으로 접근해 불황에 살아남을 유망한 배당주와 높은 성장 비전이 있는 우량 종목에 제한적으로 접근하여 대세 상승 시점을 노려야 한다.

 

2) 두 번째 단계:경기 어둡지만 경기에 앞서 주가가 오르는 국면, 급한 부채조정이 일단락되고 위기 초기에 풀린 유동성과 각종 부양책이 효과를 보기 시작하는 단계

은행대출이 조금씩 늘고 금융시장 전반에 봄기운이 돌기 시작한다. 하지만 트릭이 많은 단계로 한 차례 더 가혹한 경기조정이나 부채조정이 올 수도 있다. 반짝 경기회복 후 다시 디플레이션에 빠지거나 공급축소로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올 수 있다. 

통상 리세션 종료 시점에 앞서 주가가 돌아서므로 투자자들은 주가 바닥을 놓치기 쉬운데 장기금리 반등은 그 변곡점을 알리는 중요한 신호이다.

경기를 이끌 업종을 선제적으로 적극 편입하고 가격이 저렴해진 원유나 산업용 금속, 희귀금속 등도 적극 매수 해야한다. 그리고 신흥국 증시도 유망하며 다가올 금리 상승 국면에 앞서 채권 비중은 낮춰야 한다.

 

3) 세 번째 단계: 본격적인 실적 장세(중앙은행이 정책기조를 긴축으로 전환하지만 경기확장을 확인하여 주가가 더 오르는 주식 장세)국면이다. 이 국면 초기에 주가가 살짝 조정을 보이기도 한다.

통화 긴축에도 불구하고 총통화는 오히려 늘었고 이때부터 전 세계 집값과 상업 부동산, 유가와 기타 원자재 가격이 상승 궤도를 탔다. 금리가 오르지만 돈이 도니 광범위하고 가파른 자산 가격 상승이 일어난 것이다.

 

 

출처: 코로나 투자전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