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생각들

재정 독립의 단계

엔지니어 개츠비 2021. 2. 10. 11:01
반응형

경제적 자유의 7단계

 

1단계 명료함 – 자신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 어디로 가고 싶은지 목표 지점을 알아냈을 때.

2단계 자급자족 – 본인 이 쓸 돈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돈을 벌 때.

3단계 숨 쉴 수 있는 여유 –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생활에서 벗어날 때.

4단계 안정 – 6개월 치의 생활비를 모아두고 카드 빚 같은 부실채권이 없을 때.

5단계 융통성 – 최소 2년 치 이상의 생활비를 투자할 때.

6단계 재정독립 – 투자금에서 나오는 수입으로 계속 살 수 있어서, 일을 계속할지 말지를 자신이 선택할 수 있을 때.

7단계 많은 재산 – 돈이 필요 이상으로 많을 때.

 

p37

[출처] 북리뷰 파이낸셜 프리덤, 그랜드 사바티어 "진정으로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가?"|작성자 브렌칭 김군태

 

브렌칭 브랜칭 김군태 : 네이버 블로그

진심으로 //Great giver // 100명의 성공을 돕는 사람 //해결책_________// 브렌칭 브랜칭 Brainching // 화려함보다는 본질 // 신용보다는 신뢰// 자만하지 않는 겸손//결과보다는 과정/국제미래평생교육원장

blog.naver.com

 

재정적 독립의 단계


1) 부채 탕감하기

- 빚이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은 언뜻 보기에 대단치 않은 일일 수 있지만 사실은 중요한 단계입니다. 단지 빚을 갚기 위한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면 앞으로의 인생에 선택의 자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2) 비상금 마련하기

-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생활비를 비상금으로 마련해 놓음으로써 다치거나 자동차가 고장나는 등 갑작스러운 일에 대비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투자금 1억 달성하기

- 투자금이 1억 정도가 되면 투자로 인해 얻는 수익이 조금씩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직 돈을 모으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해야 하지만 투자수익을 확인하는 일은 즐거운 일입니다. 그리고 검소한 생활을 유지한다면 이 정도의 금액은 만약의 경우 2~3년의 생활비를 충당하기에 충분한 금액일 것입니다.



4) 절반의 재정적 독립 달성하기

- 자산이 일년 생활비의 12.5배가 되면 재정적 독립을 향한 여정의 절반에 다다른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정도의 자산을 모으게 되면 "크로스오버 포인트"에 이르게 되는데, 크로스오버 포인트란 수익이 좋은 시기(월간 또는 연간)에 투자자산에서 얻는 수동적 소득이 저축액을 넘는 시점을 말합니다.



5) 재정적 독립에 점점 가까이 다가가기

- 여기에서는 두 가지 중요한 시점을 지나게 되는데 순서는 뒤바뀔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산이 "필수생활비"의 25배가 되는 시점입니다. 여기서 필수생활비란 주택, 식비, 광열비, 건강보험료 등 생존을 위해 필수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항목을 말합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은 일을 전혀 하지 않고서는 현재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없지만, 투자수익으로 필수생활비가 커버가능하고 나머지 취미, 여가, 쇼핑 등에 대한 돈만 벌면 유지가 되는 단계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자산이 총 연간 생활비의 20배에 달하게 되는 시점입니다. 여러분은 자산에서 매년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출하여 생활비로 쓰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를 인출할 때보다는 덜 안전하지만 과거 데이터에 의하면 5% 인출의 경우도 성공률(돈이 떨어지지 않을 확률)은 80% 이상입니다. 은퇴 초기에 투자수익이 저조할 경우 유연하게 대처한다는 전제 하에 여러분은 은퇴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재정적 독립

- 4%법칙에 따라 투자자산이 총 연간 생활비의 25배가 되는 시점이 대부분의 파이어족이 정의하는 재정적 독립의 시점입니다. 과거 데이터에 따르면 이 시점에서의 은퇴성공률(돈이 떨어지지 않을 확률)은 90% 이상입니다. 만약 필요에 따라 지출을 줄이거나 일시적으로 경제활동을 하여 돈을 벌 의향이 있다면 여러분은 이시점에서 완전히 재정적 독립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은퇴 후에도 현재의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한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7) 재정적 독립 + 여유자금

- 연간 생활비의 33배에 달하는 투자자산을 모으게 되면 연간 생활비는 투자자산의 대략 3%에 해당하는 금액이 되며 이것은 과거 데이터로 볼때 실패한 적이 없습니다. 이 정도의 자산을 모으게 되면 심리적으로 더욱 큰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필요에 따라 지출을 늘려도 됩니다.

출처 아래 세라나다님의 블로그

 

blog.naver.com/nefertiti541/2221611777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