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생각들

사회환원 기부

엔지니어 개츠비 2021. 1. 19. 15:21
반응형

자녀가 없으면 물려줄 자산 또한 없어도 된다.

하지만 파이어족 특성상 이른 은퇴자금으로 시작하여 자산을 투자하여 주식 양도소득, 배당금, 이자 또는 부동산 월세 등을 얻어 생활해야 한다.

돈이 어느 정도 있어야 불안하지 않고 편안하게 살 수 있다.

돈이 돈을 번다고 초기에 은퇴자산이 얼마 되지 않지만 아껴쓰고 투자공부도 하면서 투자하면 자연히 복리의 마법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자산이 늘 수 밖에 없다. 

 

죽을 나이가 다가오면 돈이 뭐가 필요하겠냐???

 

그래서 어떻게 할까?

 

아무 생각없이 닥치는대로 쓸까? ㅋㅋㅋㅋㅋ 이건 불안해서 안될 것 같다.

돈이 돈을 쓰게 한다. 습관이 되면 안써야 할 돈 또한 쓰게 마련이고 돈을 써야 할 기회가 많이 생기게 마련이다.

예를 들어 돈이 1000억있어 요트를 30억 주고 샀다. 요트 사면 그냥 모셔둘까? ㅋ 아니다 돌아 다녀야지 그럼 유류비, 보험비, 유지비, 돌아다니면서 쓰는비용 등 30억 요트에 맞는 부수적으로 돈을 쓰게 마련이다.

그러다 최악의 경우 결과적으로 내가 죽기전에 파산할 수도 있다.

 

거짓말이 아니다. 내가 아는 부자 중 한놈은 소싯적에 개망나니로 살아서 잘 아는데 한달에 천만원 쓰는 건 우습다 그리고 돈없으면 대출하고 대출 안되면 사채까지 쓰게 된다. 돈 쓰다보면 한도 끝도 없다. 

 

어느정도 나이가 들면 (70세 이상 정도 더 늦어질 수도 있겠지) 아래와 같이 해야겠다.

 

1. 자산일부(30~50%)를 배당주 또는 즉시 연금 등으로 전환한다.

2. 암, 희귀병 등 긴급상황을 대비해  자산일부(그때 그때 달라요. 인플레이션에 따라) 현재는 1억 정도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다.

3. 나머지 금액은 주기적으로 사회에 기부 환원 한다.

4. 유서를 작성하여 내가 죽었을 때 모든 자산은 어린이, 장애인 등 사회 약자들을 위해 기부 환원한다.

5. 기부 환원은 내가 잘아는 곳에 할것이다. 알게 모르게 약자 등쳐먹고 삥 뜯어가는 단체가 많다.
6. 기부처: 아이들, 아이교육 관련, 소아암환자, 동물봉사단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