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자금 및 투자

김단테 올웨더 포트폴리오

엔지니어 개츠비 2021. 1. 26. 11:54
반응형

원본 글 링크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ynameisdj&logNo=22187496757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아래얘기가 하나도 이해가 안가시면 이 링크(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497381670 ) 를 천천히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0. FAQ를 쓴 이유

제 유튜브와 블로그가 성장하고, 저의 일이 바빠지면서 제가 모든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FAQ 페이지를 만들어두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시한번 답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1. 리밸런싱 어떻게 하나요?

- 1년에 한번 하세요. 이미 자산배분에서 많은 연구를 했고, 이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 너무 적게 하는것 같아서 불편하면, 6개월에 한번 하시거나 주기를 줄이셔도 됩니다.

좀 더 궁금하면

https://www.youtube.com/watch?v=F7feDzC4XwE

2. 요즘같은 저금리 환경에서 채권투자는 의미가 없는것 같아요.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82801


달리오 "돈 찍어내는 지금 채권 보유는 미친 짓" - 연합인포맥스
(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를 이끄는 '헤지펀드 대부' 레이 달리오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다른 중앙은행들이 돈을 찍어내고 있는 상황에서 채권 보...
news.einfomax.co.kr
- 일반적으로 최근 가격의 흐름을 보고 판단을 하지만, 어떤 자산의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아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관련해서 읽어볼 글들입니다.

채권이 X나 비싸다. ( by Cliff Asness AQR)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650233864

이자율이 상승해도 Risk Parity 는 잘 나갈까?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393809550

향후 기준금리 시나리오와 올웨더 포트폴리오입니다.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497301257



또한 큰 오해는 올웨더에 nominal bond 비중이 높다는건데, nominal bond 비중이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all seasons portfolio 에는 nominal bond 비중이 상당(55%)하지요. 저도 이점은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달러가 너무 비싸요/싸요

- 최근의 가격 흐름을 보고 달러가 싸다/비싸다를 논의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 원화만 갖고 있는 것이 더 리스크입니다.

- 현금성 자산의 일부(10%이상)는 달러로 환전해서 갖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 경제위기가 오면 우리나라같이 수출을 많이 하는 나라에는 큰 타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도 원화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관련 링크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499028944


환율과 자산배분
1. 원화만 갖고 있는게 좋을까? 달러화만 갖고 있는게 좋을까? 어떤 화폐로 갖고 있는게 좋을까? - 개인의 ...
blog.naver.com


4. 경제위기가 올 것 같아서 무서워요.

- 경제위기가 언제 오는지 또 경제위기 중인데 그것이 언제 끝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 그냥 투자를 계속 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은 타이밍 투자를 잘 못하니까요.

볼만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9qU5Twr5JOA



5. 책 언제 나와요?

- 6월 출시 예정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연기 됐습니다.)



6. 이루다 올웨더 언제 나와요?

- 8월중 출시 예정입니다.



7.국내상장 ETF로는 못하나요?

- 브리지워터 스타일의 올웨더는 못합니다. 근데 국내상장으로 하고 싶으면 다른 식으로 자산배분 하면 됩니다.



8. IRP나 퇴직연금 계좌로는 못하나요?

- 브리지워터 스타일의 올웨더는 못합니다. 하고 싶으면 다른 식으로 자산배분 하면 됩니다.



9. 저는 자산배분 혹은 투자를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하려고 합니다. 김단테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제가 분석해보지 않아서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 다만 저라면 그 투자(?)에 대해서 장기간 분석, 관찰하고 실행할것 같습니다.

- 이런 질문이 정말 많은데 연구해보지 않은 스타일의 투자에 대해서는 제가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 분석을 열심히 하셨다면 그 원칙을 그대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 다만 백테스트 결과가 연평균 10%가 넘는다고 하면 그것을 강력하게 의심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레버리지 혹은 빌려서 올웨더 투자하는 것 어떻게 생각하세요?

- 무조건 반대합니다.

- 올웨더/자산배분투자 3년이상 해보고 고민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어느정도의 변동성을 견딜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1. 왜 미국상장 ETF로 하셨나요?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379091593



12. 유동성과 슬리피지 문제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556504575



13. 올웨더 투자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여러버전이 있습니다. 황금 비율이 있다기 보다 자신이 편한 비율이 있습니다.

저에게 가끔 지난번엔 뭐가 5% 였는데 이번엔 7.5% 에요. 뭐가 맞나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냥 본인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얘기했던 비율들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각각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이 비율은 기준점이 되는 비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자신만의 비율을 만들어나가라는 의미로 한가지 비율로 강요하지 않습니다.



V1 < V2 < V3 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저는 각자 조금씩 특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V1 은 주식비중 높게 하고 싶고, 물가연동채가 별로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선택하면 되는거구요. V3 는 주식을 지역별로 나누고 싶은 분들이 선택하면 되는 비율입니다. 주식을 지역으로 나눌때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특정국가에 주식이 집중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단점: 지금은 전세계의 경제권을 Vanguard 가 나누었듯 3개로 나눌 수 있겠으나 앞으로도 그런 시각이 맞는 시각일까? 향후 상황에 따라서 비중을 바꾸거나 ETF를 바꿔야 하지 않을까?



김단테 올웨더 V1

VT(전세계주식) 40%, EDV(제로쿠폰장기채) 25%, LTPZ(물가연동장기채) 10%, VCLT (회사장기채) 7.5%, EMLC(신흥국채권) 7.5% DBC(원자재) 5%, IAU(금) 5%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572291597



김단테 올웨더 V2

VT(전세계주식) 35%, EDV(제로쿠폰장기채)20%, LTPZ(물가연동장기채)20%, VCLT (회사장기채) 7.5%, EMLC(신흥국채권) 7.5% DBC(원자재) 5%, IAU(금) 5%

https://www.youtube.com/watch?v=bFhjxCsuBb8


김단테 올웨더 V3

VT를 3가지 지역으로 나눈 특징이 있습니다.

VTI 12% VEA 12% VWO 12% EDV 18% LTPZ 18% VCLT 7% EMLC 7% IAU 7% DBC 7%

https://www.youtube.com/watch?v=RafAeymIAO4


14. 언제 들어가야 하나요? 제가 타이밍을 봤더니 ~~~ 이렇게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런 타이밍에 대한 자신이 없기에 올웨더를 하는 것입니다.



15. 달러투자에 최적화된 포트폴리오 아닌가요?

- 그런 부분들을 인지하고 있고요.

- 개인적으로는 이건 취향의 문제라고 봅니다. 왜냐면, '위기의 순간'을 피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 사람들은 달러100% 로 운영하는게 좋다고 보고요.

- 물론 그런 스타일을 추구하면 그만큼(특히 달러가 약해질 때) 잃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이미 생각을 해두었습니다. 다 공개하면 재미없으니까 ..여기까지! 자신만의 취향을 섞어 보시죠.





16. 동적자산배분에 대한 생각

3월 장을 지나면서 사람들이 또 3월장을 잘 빠져나오는 어떤 동적자산배분 전략을 생각해냅니다. ADM 이 좋은거 아냐? 뭐 이런 얘기가 또 들리는데요. 저는 대부분의 동적자산배분 전략에 대해서 아주 보수적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적자산배분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데이트레이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적 자산배분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요.



예를 들면, 2일 연속 양봉일때 시가에 들어가서 종가에 파는 전략이 있다고 해봅시다. 그런 원칙을 계속 고수하다가 안 먹히기 시작하면 최근에 유행하는 패턴으로 트레이딩전략을 바꾸게 되거든요? 그럼 그게 또 먹히는 것 같다가 몇일 지나면 또 안먹힙니다. 그러다가 또 최근에 잘 먹히는 전략으로 바꾸게 되요. 또 그럼 그게 먹히는 것 같다가 몇일 지나면 안 먹힙니다. -> 이걸 무한히 반복하는게 (망하는) 데이트레이딩인데요.



대부분 동적자산배분을 하는 사람들도 이렇게 데이트레이딩이 하는 사람이 도는 쳇바퀴를 똑같이 돌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가장 좋았던 자산배분 혹은 전략으로 전략을 바꿉니다. 그럼 6개월정도 잘 먹히는 듯 한데, 그렇게 또 보다보면 더 잘 먹히는 전략이 보이죠. 그럼 그걸로 바꾸고 또 그렇게 운용하다 보면 더 잘 먹히는 전략이 보이죠. 이것을 무한히 반복하게 됩니다.



왜 이게 별로인지 얘기하자면 참 끝이 없는데.. 요즘 장이 좀 진정되고 나면 시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한 10시간은 얘기할 수 있겠는데요^^;;;



몇가지 참고해볼만한 글이 아래에 있습니다.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430675721

-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503166383



17. 소액투자자 입장에서 연평균 5~10% 가 무슨 의미입니까? 더 고수익이 나야겠죠.

충분히 일리 있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안정적으로 누구나 쉽게' 연평균 5~10% 정도 거둘 수 있는 전략을 저에게 알려주세요! 시드가 1천만원이나 시드가 10억이나 연평균 10%이상을 꾸준히 버는 것은 엄청나게 어려운 일입니다.



왜 10% 가 넘는것이 어렵냐고요? 여러분들이 연평균 15%의 수익률을 꾸준히 올리신다면 투자계의 올타임 레전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941655367


10년 이상 투자한 대가들의 연복리 수익률
많은 사람들에게 투자가 어렵다고 늘 외치는 이유백테스트에서 연평균 10% 가 나온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blog.naver.com


저는 극소수의 개인만이 주식시장에서 장기간 10%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그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제목 어그로.. 죄송합니다 ㅠ)

https://www.youtube.com/watch?v=XPVSgekGIkE


누구나 상위 0.1% 의 투자자가 될 순 없습니다. 평생을 노력해서 상위 0.1% 가 되는것보다 큰 노력없이 상위 5%의 수익을 거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위 0.1% 가 되기 위해 도전해보시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도전해보시면서 그 투자의 수익률과 올웨더 수익률을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비교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8. 돈을 넣을때 한번에 넣을까요? 분할해서 넣을까요?

달러를 이미 갖고 계신 입장에서는 한번에 들어가는게 통계적으로 높을 확률로 수익을 거두실 가능성이 높은데, 달러 환율도 변동성이 큰 편이고, 또 자신이 투자하기 편한 금액이 존재합니다. 그런 금액은 돈을 넣어봐야지 알 수 있어요. 그래서 분할로 매수하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저도 그렇게 했구요..)

관련 링크: https://blog.naver.com/mynameisdj/221627188793)



19. 리밸런싱할때마다 세금을 20%씩 내야하는거 아닙니까? 수익률에 악영향을 줄 것 같아요.

저희는 동적으로 비율을 자주 바꾸지 않습니다. 세금을 20% 내는 상황은 모든 etf를 다 팔고, 모든 ETF 를 다 사야 합니다(회전율100%) 이러한 경우에 세금이 22%를 내는 것이고, 나머지 경우에는 최대한 매도를 늦춰서 세금을 늦게 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 세금을 반영한 백테스트

세금을 반영한 백테스트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금액규모에 따라 조금 다르다보니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연평균 수익률(CAGR)에서 1%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금이연효과가 있다보니 양도소득세의 효과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다음번에 세금까지 적용해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21. 세금을 어떻게 내나요?

저희는 펀드가 아니고 일임 형태라 세금은 개인이 투자하는 것과 동일하게 냅니다. 손익이 실현된 경우 22%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22. RPAR ETF 에 대해서 분석해주세요!

다른 투자 상품, 회사들 전략 물어보지 말아주세요!! 분석하다보면 제 입장에서 아쉬운 부분, 의문들이 당연히 존재합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제가 이미 그렇게 투자하고 있을거구요. 특정 상품을 콕 찝어서 비판적인 얘기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응형